본문 바로가기
경영혁신 사례

Design Thinking 프로젝트에서 배운 교훈 (2)

by 티모리뷰 2023. 6. 17.

저는 어렸을 때부터 말을 늦게 시작했지만, 항상 말이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말이 많은 것은 저에게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대학 시절, 저는 토론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친구들과 공연을 계획하거나, 과제를 하거나, 고민을 나누는 것이든, 저는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서 가치를 발견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유명한 대기업에 입사하면서 이런 소통적 접근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그곳에서 9년을 보낸 후, 저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가 여전히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동안, 대기업의 보수적인 사회 문화가 제가 변화하는 데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제가 계속 말이 많은 방식으로 일을 한다면 어떻게 특정한 반응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짜증이 나거나 부담스럽게 보일 수 있는지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Design Thinking 수업을 듣는 것은 종종 저의 과거를 되돌아보게 했습니다. 저는 "무엇이 문제입니까?" 그리고 "어떻게 해결해야 합니까?"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여러 번 던집니다.  2월에 시작한 수업의 중간 지점에 다다르면서, 저는 제가 혁신가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봅니다. 솔직한 제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디자인 싱킹의 기본적인 목적과 정의는 이해하지만 이론과 실천 사이에 괴리감을 느낍니다.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파악하느라 애를 먹을 때가 있습니다. 저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시제품을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는 토론을 통한 문제해결과 프로토타입 개발에 집중합니다.

 

이 기간 동안, 저는 "디자인 생각 행동 학습"이라는 페이스북 그룹을 발견하고 가입했습니다. 놀랍게도, 저는 "어떻게 하면 부하 직원들에게 제가 좋아하는 보고서를 가져오게 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불신을 없애고 열린 의사소통을 장려할 수 있을까요?"와 같은 주제로 토론한 게시물을 접했습니다 이것은 디자인 싱킹이 과연 그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지 궁금하게 만들었습니다. 시제품을 만들고 테스트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지금까지 수업에서 배운 실천을 바탕으로 이러한 주제를 다루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디자인 사고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제는 이해합니다. 이 깨달음은 저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사실, 저는 항상 디자인 사고에 개인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종종 엄격한 규칙을 따르는 제 작업 환경에서 그것을 신선한 접근법으로 보았습니다. 그 결과, 저는 디자인 사고의 개념을 회사에 발표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계속하면서, 저는 앞으로 중요한 도전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남은 반 동안 열심히 듣고 열심히 연습해서 소중한 통찰력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디자인 싱킹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내의 활기차고 소통적인 환경을 조성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