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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 사례

삼성전자 - 경쟁우위 분석과 가치 곡선 분석

by 티모리뷰 2023. 6. 3.

삼성전자와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각각 비용 우위와 차별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이번 글을 통해 가치 곡선을 통해 삼성전자와 애플의 강점과 약점을 비교할 수 있다. 

 

경쟁우위 분석

1. 스마트폰 업체의 생산성곡선 포지셔닝 분석

삼성전자의 포지셔닝은 하드웨어적인 효율성으로 생산/물류비 절감을 통한 비용 우위 전략을 바탕으로 비용우위의 프런티어 라인에서 있고, 반면에 애플은 고객 관점에서 소프트웨어를 통한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를 통하여 차별화의 프런트라인에 있다. 기타로 SONY와 Xiaomi가 차별화 전략을 나머지 중국 스마트폰은 비용 우위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2. 프론티어를 움직이는 힘

프런티어를 움직이는 힘은 각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전략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애플은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생태계 확보 전략(모바일결제, 헬스케어 정보관리), 소수의 모델 전략에서 선진국・신흥국 동시공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이 가진 제품 측면에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의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최근 애플 모바일결제 적용에 대응하기 위해서 삼성페이 적용하는 등 소프트웨어 측면의 차별화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업체들은 특정지역과 제품 중심의 사업 추진으로 해외진출을 하고 있다. 특히, 샤오미는 자체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요약하면 스마트폰 업체들이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고객들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차별화된 플랫폼 비즈니스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가치 곡선

자기 회사의 가치곡선을 그려보고 경쟁자와 비교한다/어떻게 가치곡선을 바꾸는 가치혁신이 가능한지 찾아보자. 삼성전자의 가치 곡선을 그리기 위해서 경쟁 요인 8가지를 선정하여 이를 개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1. 삼성전자의 가치곡선

전자산업의 가치곡선으로 아래와 같인 8가지로 보았다. 제품 측면에서 하드웨어 스펙(CPU속도, 메모리 확장성, 제품 강도),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제품 가격, 제품 제작 비용, SCM 효율성, R&D 투자 정도, 제품의 혁신성, 고객들의 사용자 경험이다. 이 가치곡선을 통해서 삼성전자는 하드웨어 측면과 운영의 효율성을 가지고 있지만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제품 제작 비용이 애플보다 상대적으로 높고 그에 따라 가격은 비교적 높게 형성되어 있다. 반면에 애플은 소프트웨어 부분이 우수하며 기술혁신 부분과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가치 혁신 이후의 삼성전자 전후 비교

삼성전자가 시급하게 가치 혁신을 해야 하는 부분은 3가지가 있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혁신적인 제품 개발, 우수한 사용자 경험이 바로 그것이다. 그간 삼성전자는 기술로드맵에 따른 빠른 기술개발과 신제품 출시를 바탕으로 성장해 왔다. 그래서 아직 제조업 중심의 마인드가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비록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우수한 소프트웨어 인재들을 영입하고, 인문학도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여 이들을 제2의 스티브잡스로 육성하려고 하였으나 아직 그 성과는 나타나고 있지 않다. 따라서 M&A나 전략적 제휴, 공동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외부의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삼성전자에 들여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혁신적인 제품이 과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인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아야 한다. 삼성전자가 스마트와치를 경쟁사보다 빠르게 출시하거나 Curved Display를 스마트폰에 적용하였지만 그 성과가 미비한 이유는 생산자 중심의 하드웨어 혁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삼성전자는 생산자 중심의 마인드에서 벗어나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을 향한 혁신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는 고객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야 한다. 애플은 고객들이 한번 애플제품을 사면 다른 애플 제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다양한 서비스(iCloud, iTune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들이 아이폰을 사용하여 iCloud 서비스를 사용하고 그곳에 데이터가 저장되게 되면, 애플의 iPad나 애플 Mac Book을 통해서도 그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고 싶어 진다. 반면에 삼성전자는 이러한 제품에 고객들을 Lock-in 할 수 있는 전략이 부족하므로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보다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