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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 사례

삼성전자 가치사슬 도입 분석 - Zara, 리엔펑, Dell

by 티모리뷰 2023. 6. 1.

자신의 회사의 가치사슬을 분석하고, Zara, Dell, Li&Fung의 사례와 비교해 보자. 새로운 추세가 적용 가능한가?

Zara, 리엔펑, Dell의 가치사슬을 분석하여 삼성전자의 가치사슬을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1. Zara - 자체 생산/유통과 아웃소싱의 균형적인 활용

Zara는 수직통합된 자체 조직과 아웃소싱 조직을 효율적 활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의류의 콘셉트, 디자인, 판매는 본사에서 관리하지만, 생산과 유통은 이원화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은 사내 공장을 통해 직접 생산/유통을 하고, 제품 판매가 급증하거나 저부가가치 제품의 생산/유통은 아웃소싱 업체를 활용하여 의류 업체의 빠른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다. 또한 이러한 Zara의 가치사슬은 불황기에 자체 공장과 유통 부문만 사용할 수 있어서 고정비를 감소시켜 주는 기능도 할 수 있다.

 

2. 리엔펑 - 가상 통합을 통한 전체 프로세스의 아웃소싱

리엔펑은 일반적인 다른 기업들과 달리 자체적인 가치사슬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들은 전세계의 각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전문화된 가치사슬을 리엔펑에 장점인 프로세스 관리와 기업 간의 네트워킹을 통해 가상화된 가치 사슬만 가질 뿐이다. 하지만 리엔펑이 가치사슬은 확장성이 높아서 제품 트렌드 변화에 따른 생산량 조절이 가능하며, 별도의 공장이나 유통 부문을 가지지 않아서 고정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반면에 다른 기업들이 이들에게 협력하지 않을 경우 아무것도 생산/유통 등을 할 수 없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3. Dell - 고객의 주문부터 시작되는 가치사슬

일반적인 컴퓨터 업체의 경우, 미리 제품을 생산하여 재고를 보유한 후, 판매에서 고객이 구입하는 방식(Stock-To-Order)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사전에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 고객에게 정해진 규격의 제품을 바로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고객마다 다른 사양에 대한 니즈와 제품 트렌드를 잘 못 예측할 경우 고스란히 재고에 대한 부담을 가져야 하는 단점이 있다. Dell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가치사슬을 가지고 있는데, 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따라 주문을 하면, Dell이 주문에 맞춰 생산하여 배송한다. 이는 고객의 서로 다른 다양한 니즈를 만족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빠르게 발전해 가는 컴퓨터 부품(메모리 용량, CPU 성능과 속도 등)에 따른 재고의 진부화 문제를 효율적으로 극복하게 해 준다.

 

 

4. 개선안

1) Zara 방식 - 본사 공장과 아웃소싱 업체를 통한 생산의 이중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시 전후에 제품 예약 판매가 급증하게 되면 제품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Zara와 같이 아웃소싱 생산업체를 통한다면 제품 수급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가 가진 고질적인 문제는 새로운 기술적용에 따른 제품 생산성 저하였다. 예를 들어 갤럭시 6의 경우 곡면 디스플레이, 금속 일체형 외관에 따른 생산 수율 저하가 바로 그것이다. 따라서 주요 부품 수급을 원활하도록 하고, 외부 생산업체를 활용한다면 초기 출시 모델에 고객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2) 리엔펑 방식 - 가상화된 가치사슬

앞서서 삼성전자의 핵심역량 중 하나가 ‘자체 부품 공급 능력’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부품은 고도의 기술력이 들어간 제품들이다. 반면에 리엔펑에서 주로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는 일상재화가 된 의류와 완구류이다. 따라서 기술기반의 효율적인 생산을 해야 하는 삼성전자 제품 생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은 제품 트렌드와 경쟁사의 동향에 민감하므로 외주 생산에 따른 제품 조기 노출은 경쟁사가 새로운 제품에 빠르게 대응하게 하는 빌미를 줄 수 있으므로 전적인 외주 생산은 리스크가 높다고 할 수 있어서 리엔펑의 가상화된 가치사슬의 도입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3) Dell 방식 - 주문자 중심의 가치사슬

삼성전자는 제품 디자인과 색상, 크기, 성능 등 동일 모델도 실상은 사양에 따라 다른 모델명으로 관리되어 생산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갤럭시 6-금색, 갤럭시 6-은색 등의 방법이 있다. 따라서 B2B영업처럼 대량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라면 고객이 원하는 제품 디자인과 사양을 사전에 주문받아서 생산하게 된다면, 판매 예측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여 남는 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이고, 재고 부담 감소는 장기 재고를 처분 비용을 절감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